문화가 강조되고 창조적 개인이 창출할 수 있는 힘과 영향력이 점점 증대하고 있다. 환경적 · 여성적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이를 법률 · 도덕 · 생활에 접목시키는 노력이 경주되고 있다.
≪ … 중 략 … ≫
Ⅱ. 현대산업사회와 문화욕구산업사회 이후의 문화욕구를 규정하는 요인은
문화의 단절에서 파생되는 문제는 윤리적 문제와 직결된다. 우리는 문화의 내용을 기술·물질문명 중심의 인지적 경험 문화, 예술 중심의 심미적 표출과 감상 문화, 그리고 윤리·도덕 중심의 평가적 규범 문화 등 셋으로 나눌 수 있다. 산업화를 수반하는 문화 접변 과정에서 보면, 규범 문화의 서구화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인간 수명의 연장에 의한 고령화가 촉진될 전망이며 세대당 자녀수가 감소하는 반면, 고등교육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고학력화가 촉진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고도 정보화사회에서는 국제화, 개방화의 추세에 따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국가 간
기술은 진보되었다.
그러나 여기서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마음의 문제를 포함한, 생명이란 무엇인가, 죽음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란 과연 무엇인가 하는 것들처럼 철학과 종교에 관련된 근원적인 문제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이 있다.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가 없다.
Ⅰ. 서 론
1. 정보혁명의 총아 - 인터넷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새로운 변화의 시기에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산업혁명’이후의 공업화 된 사회를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그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과학정보기술의 발달의 총아인 인터넷이 자리 잡고 있다.
인터넷은 1969년 9
화에도 반영된다(Schaffer, K. 1987).
2) 성역할의 변화
우리나라는 불과 2~3세대 전 조선조까지 농경 국가 사회였으며, 그 시대의 가족제도와 성역할 규범의 흔적은 아직도 우리 문화의 곳곳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1960년대 본격적인 공업화가 시작되며 서구식 산업사회의 특징을 띄게 되고 가족
발달이 촉진되었고, 귀족의 수요품을 공급하는 거대상인의 출현과 소농민의 부채노예화(負債奴隸化)가 현저해졌다. BC 4세기 이후에는 토지가 부유시민에게 집중되는 경향이 심화되었다. 로마의 초기 역사는 명확하지 않으나 부채에 의한 시민의 노예화는 로마에 있어서 큰 사회문제였다. BC 4세기에 신
이론 Ⅰ : 불확실성의 분석(The Analysis of Uncertainty): 일찍이 1920년대에 이미 몇몇 신고전파 경제학자들은 불확실성의 문제와 씨름하기 시작했다. 소비자와 생산자들은 자기들에게 열려진 모든 선택대안을 알 수는 없고 또 미래를 아는 것도 불가능하다면, 어떻게 해서 합리적 결정이 내려질 수 있을까 ? 이
화의 흐름 속에 여러 장점과 단점이 생겨나며 한국가족에 대해 좀더 알아볼 필요가 생겼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이런 한국가족이 변화하면서도 이렇게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 비결과 함께 한국 가족이 다원화 되며 겪고 있는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그렇게 하기 위
화의 흐름 속에 여러 장점과 단점이 생겨나며 한국가족에 대해 좀더 알아볼 필요가 생겼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이런 한국가족이 변화하면서도 이렇게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 비결과 함께 한국 가족이 다원화 되며 겪고 있는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그렇게 하기 위